본문 바로가기
의학정보

소아 화상, 응급 처치방법, 119!

by 아이넷맘 2022. 7. 7.
반응형

소아 화상, 어린이 화상

소아 화상   

어린이는 인지 능력이 부족하고 호기심이 많아 성인들 보다 화상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어린이 화상의 대부분은 집에서 일어나고 뜨거운 물이나 음식에 의한 경우가 많고 주로 3~4세 이하에서 많이 일어납니다. 또한 소아는 성인보다 피부의 두께가 얇아 같은 온도에도 손상이 더 깊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1. 1차 응급 처치방법 

1. 화상부위 적셔주기

   화상 부위를 즉시 찬 물이나 수도꼭지 아래에 두십시오.
   적어도 5분에서 15분 동안 부상을 물에 담가 두십시오. 어린이는 저체온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15분 이상은 물에 담가 두지 않
  도록 하며 특히 얼음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2. 탄 옷 제거

   만약 옷이 피부에 붙었다면 억지로 벗기려 하지 마세요. 환부는 그대로 두고 주변의 옷을 잘라냅니다.

   상처부위가 더러워도 닦아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화상 덮기

   달라붙지 않는 거즈나 깨끗한 천을 사용해야 합니다. 
   화상이 경미하면 항생제 연고를 바르십시오.
   화상 부위에 버터, 기름 등을 바르거나 물집이 터지지 않도록 하십시오. 바세린을 듬뿍 발라주는것도 좋습니다. 

4. 통증 감소

  생후 6개월 이상의 어린이에게는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또는 이부프로펜과 같은 영유아용 일반의약품 진통제를 

 줍니다. 약은 약병의 투여 지침을 따르십시오.

 

화상은 제 1도, 제2도, 제3도로 나눠집니다. 제 1도 화상은 표피에만 국한된 경우이고, 제 2도 화상은 표피와 진피에 국한되며 물집이 생기는 경우이고, 제 3도 화상은 표피와 진피의 파괴, 상처의 수축, 흉터가 남아 피부이식을 필요로 하는 경우를 말하게 됩니다. 즉 피부층의 화상의 침범 정도에 따라 나뉘게 됩니다. 

 

중증의 화상은 급성기 치료 및 소생술과 정신과 치료, 재활 치료, 사회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화상의 예방을 위하여 연기 가지 장치, 온수 온도 조절 장치, 금연 교육 등이 필요합니다. 화상의 입원 적응증은 체표면적의 15%이상의 화상, 전기 화상, 흡입 화상, 화학적 화상, 두부 손상, 골절, 심질환, 폐질환, 당뇨병 등의 과거력, 가정 환경이 안좋은 경우, 아동 학대가 의심 되는 경우, 손, 발, 회음부, 관절 부위의 화상 등입니다. 

 

1차 치료는 기도를 유지하고 산소를 투여하며, 의복이나 장신구를 제거합니다. 화학 물질에 의한 화상은 세척하는 경우가 있으며, 중독 센터에 문의하여 중화제가 있는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화상 부위는 깨끗하고 차가운 거즈로 덮어주지만 15~20% 이상의 큰 화상은 체온 저하의 위험이 있으므로 찬 거즈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2. 소아 화상시 수액 요법 

Parkland formula를 이용하여 4ml, Ringer lactate/kg/화상%를 계산하여 이중 1/2을 8시간에 주고 나머지 1/2을 16시간에 투여하며, 맥박, 혈압, 소변량이 정상이 될 때 까지 교정해줍니다. 유치 도뇨 카테터를 넣어서 시간마다 요량을 측정하는데 매 시간의 요량이 1ml/kg/시간을 유지하교 요의 비중이 1.025 이하로 되도록 합니다. 30% 이상의 환자는 중심 정맥을 확보해야합니다. 5세 이하의 환자는 첫 24시간 이내의 수액 요법 중 5% 포도당의 추가가 필요합니다. 빠르면 48시간 후 경구로 물, 음식물을 섭취하도록 하며 알부민 혈중 농도 2g/dL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적혈구 용적률이 24%이하이면 농축 적혈구를 투여합니다. 혈액 응고인자의 결핍이 보이면 신선 냉동 혈장을 투여해줍니다. 2세 이하에서 20%이상 화상이면서 흡입 화상이 있는 경우에는 72시간 이내에 신선 냉동혈장을 투여해주어야 합니다. 

 

3. 소아 화상시 기타 치료

1) 동통의 완화를 위한 치료

진통제, 항불안제, 정신적 안정이 요구됩니다. 경구 morphine sulfate (0.3~0.6mg/kg, 4~6시간마다), 정주 morphine sulfate  (0.1mg/kg), lorazepam (0.05~0.1mg/kg), 정주 midazolam(0.05~0.1mg/kg/시간)등을 투여해줄 수 있습니다. 

2) 국소 항균제

0.5% silver nitrate, silver sulfadiazine cream, sulfamylon cream 

3) 감염의 예방

Penicillin, erythromycin, tetanus immune globulin

4) 영양

40% 이상의 화상일 경우 많은 열량을 필요로 합니다. 기초 대사율의 1.5배의 열량을 공급하고 단백질은 3~4g/kg을 공급해줍니다. 

 

전기화상일 경우 근육 손상과 미오글로빈뇨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알칼리이뇨를 시행하고 추락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경추를 보호하고, 부정맥이 올 수 있으므로 심감시 장치를 해야합니다. 15%이상 화상에서는 장마비가 오므로 금식을 하고 비위장관 튜브를 삽입하여 흡인을 막습니다. 

 

흡입화상의 경우, 기도 유지 및 환기, 산소의 투여가 필요합니다. 기도 삽관, 기관 절개술을 하고 호흡 물리 요법이 필요합니다. Beta 2-agonist와 스테로이드 흡입치료가 도움이 되며 심한 일산화탄소 중독의 치료에는 고압 산소 요법을 해야합니다.  

반응형

댓글